대출사기는 서민들에게 각종 피해를 준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대출사기, 당신을 노리고있습니다.
대출사기, 당신을 노리고있습니다.

우선, 어떤 사람이 대출금을 요구했다가 돈을 받은 다음 그 사람과 연락을 끊고 숨으면, 피해자는 대출을 받지 못해 돈을 빼앗기게 된다.  대출상담 중 사기범들이 수집한 대출신청자의 주민등록번호와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를 이용해 또 다른 소액결제 현금화를 진행할 수 있고, 이 경우 대출 신청자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 있다. 실제로 사기범에게서 대출을 받았다 하더라도 보통 일반 금융회사보다 금리가 훨씬 높다. 따라서 대출 사기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대출을 미끼로 한 금전 편취는 대출 과정에서 금전을 요구하는 유형입니다.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이 어려우므로 예치금 등이 필요하다거나, 대출이 어렵다며 조회기록 삭제 또는 신용등급 상향조정 명목으로 전산작업 비용이 필요하다며 정보이용료 현금화 진행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금융회사는 대출을 해 준다며 어떠한 명목으로도 선입금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출 가로채기는 대출을 받지만, 사기범들은 중간에 대출을 가로채는 유형입니다. 

대출 사기범은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을 받기가 어려운 사람이나 여러 업자에게서 고금리 대출을 받아 접근하게 됩니다. 고금리 대출을 은행으로부터 저금리 대출로 전환하고 싶은 유혹.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전환하는 것을 ‘전환대출’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상품권 현금화가 필요하거나, 대출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대출을 가로챕니다.

사기꾼이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기 위해 대출 신청자의 서류를 위조하거나 위조하고 사기꾼이 대출 후 대출금의 일부를 가로채는 사례도 있다. 사기범이 위조한 서류에는 고용증명서, 급여명세서, 보험증명서, 급여통장 등이 포함돼 있어 서류 위조를 구성하고 형사처벌 대상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문서를 위조하여 처벌받을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사기에 속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