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사기는 불법 자금조달 기업에 돈을 투자해 피해를 보는 유형입니다.

금융사기 피해예방
금융사기 피해예방

불법 자금 조달자들은 기관 금융 기관보다 높은 고정배당을 약속하거나, 아래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받아 상위 투자자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형태로 자금을 수금합니다. 불법 자금조달 기업에 투자한 금액은 예금자보호법상 보호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피해가 발생해도 정부로부터 보증을 받을 수 없고, 민간과 범죄의 차이에 따라 투자금을 회수해야 하지만 대부분 회수하기 어렵습니다. 

위험을 무릅쓰지 않고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이 가능할까요?

누구나 꿈을 꾸지만 현실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이익을 채우기 위해 높은 이익을 원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이용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금융 피라미드 사기 사건이다. 흔히 폰지 사기라고도 합니다. 소액결제 현금화 자금을 모집하여 손쉽게 현금을 벌게 해준다는 광고들도 이러한 것입니다.

폰지 사기극은 1920년대 초에 금융 피라미드 사기를 처음 저지른 찰스 폰지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 금융 피라미드 사기는 정상적인 투자가 달성할 수 없는 높은 수익률이 단기간에 매우 안정적이라고 광고합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안정적인 높은 수익을 냅다. 투자자들은 그들이 받는 수익이 정보이용료 현금화 사업에서 나오는 이익의 일부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들은 그들이 지불한 돈이나 새로운 투자자들의 투자 둘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