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을 위한 신용 관리와 대출 상환

신용 관리와 대출 상환
신용 관리와 대출 상환

재무 설계를 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대학생과 사회 초년생을 위한 신용 관리와 대출 상환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신용이란 말 그대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믿음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외상으로 물건을 구매하거나 돈을 빌려 쓰고 제때 갚을 능력이 바로 신용인 것입니다. 이러한 개인의 신용을 표준화해 놓은 것이 신용등급입니다. 신용등급은 개인에 대한 각종 신용거래 경험과 현재의 신용거래 상태를 합산하여 이를 점수화한 후 각 점수별로 등급을 매겨 산출합니다. 백화점에서 물건을 사고 백화점 카드로 지불할 때나 휴대 전화를 구입할 때에도 개인 의 신용정보가 이용됩니다. 

고객이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에도 금융회사는 고객의 개인 신용정보 및 신용등급을 먼저 조회합니다. 고객 에 대한 과거의 대출 정보나 카드 발급 기록 및 소액결제 현금화를 이용하여 연체한 통신기록 등 고객의 신용 상태를 확 인하는 것입니다. 좋은 신용거래를 유지하면 금융회사로부터 우대를 받지만 그렇지 못할 때에는 금융거 래에 여러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을 받기 전에 대출 상환 계획부터 세워야 합니다.

대출에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계획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상황이 좋아질 거라는 막연한 기대감으로 대출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주택 구입 자금을 대출받는 경우, 나중에 집값이 오르면 팔고 대출을 갚겠다 고 생각하기보다는 대출을 받은 바로 다음 달부터 원금과 이자를 같이 갚아 나가겠다고 계획을 세우는 편이 좋습니다. 만약 본인의 사정상 도저히 원금 상환이 힘들다고 생각된 다면 대출금액 자체를 줄이거나 상품권 현금화 등 다른 방법을 찾는 편이 낫습니다.

또한 현금의 융통을 위해서 정보이용료 현금화 등을 이용하고 있다면, 보다 낮은 금리 로 활용할 수 있는 시중 은행 등 제1금융권의 대출로 바꿀 수 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대 출이 쉽고 빠르다는 이유만으로 시중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도 제2 금융권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제2 금융권 대출이 제1 금융권 보다 금리가 훨씬 높다는 점 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